#변화 #적응 #대응 #지금이_기회다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 드립니다.

비브로스에서 ‘사업기획’을 담당하는 김선묵입니다. 똑닥의 신규 사업 기획, 협력사 계약 및 사업을 조율하고 추진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하고 있는 업무는 어떤 것인가요?

크게 대내 업무과 대외 업무로 나뉩니다. 먼저 대내 업무로는 신규 사업 기획과 추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새로운 일을 기획하고, 추진 일정을 계획한 다음, 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관련된 부서의 실무 파트와 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외 업무로는 EMR(Electronic Medical Record; 전자의무기록) 솔루션 기업과 같은 헬스케어 시장의 여러 업체들과 협력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사업 제안/계약/추진 등의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사업기획 업무의 진행 과정을 소개해 주세요.

연간 계획을 세우고 각 아이템별 세부 사업 계획을 수립합니다. 수립한 사업 계획의 가설을 검증하고 성공시키기 위해서 대내외 업무를 진행하고, 가설이 검증된 사업은 사업을 확장할 수 있도록 영업팀과 개발팀 등 유관부서와 협업을 진행합니다.


 

사업기획자로서 비브로스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스타트업의 사업기획은 기획에서 그치지 않고, 프로젝트를 성공시키기 위한 운영 단계까지 직접 참여해서 업무의 전반적인 과정을 모두 수행합니다. 프로젝트의 A to Z를 이해해야 원활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때문에 신경 써야 하는 부분도 많고, 무수한 노력이 필요하지만 빠른 시간 안에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또 많은 기업에서 사업기획 직무는 실무 파트와 트러블이 많이 발생하는데 비해, 비브로스는 사업이나 서비스와 관련해서 모든 직무의 직원들이 함께 목표를 설정하고 업무를 추진하므로 실무 파트의 직원들과 적극적으로 협업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좋은 사업기획자란 어떤 사람인가요?

변화에 대한 빠르게 적응하고 대응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업기획을 수립할때, 또는 시장의 변화 등 계획에 없던 일들이 많이 발생합니다. 어떠한 상황이든 빠르게 파악하여 대응하고, 더 나아가 '기회'로 만드는 사람이 좋은 사업기획자인 것 같습니다.